본문 바로가기
말씀 한 구절

[작심]

by 90午 2023. 1. 3.
반응형


"네가 만일 하나님을 찾으며, 전능하신 이에 게 간구하고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반드시 너를 돌보시고, 네 의로운 처소를 평안하게 하실 것이라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욥 8:5~7) 


 


<작심>이라는 말을 처음 쓴 사람은, 중국 전국시대 노나라 사람이며 공자의 제자인 맹자로 문자 그대로 마음을 단단히 먹다는 뜻이었습니다. 

이 처럼 '맹자'가 긍정적인, 의미로 쓴 말이 우리나라에서는 반대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말이, '작심삼일'인데 "굳게 먹은 마음이 삼 일을 못 가 흐지부지 된다"는 뜻으로 결심을 끝까지 지키지 못하는 사람을, 비아냥 거릴 때 사용합니다.

어느 초등학교 국어시험 문제에 '결심한, 마음이 삼일을 가지 못하고, 곧 느슨하게 풀러 져 버리는 것'을 무엇이라 할까요? 다음 (   ) 안에 들어갈 말을 쓰세요. {작(   ) 삼(   )} 답은 물론 작심삼일입니다.

그런데, 어떤 학생이 이렇게 답을 적었습니다. {작(은) 삼(촌)} 집에 작은 삼촌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맞아 맞아하며, 박장 대소 할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학생들이 그 뜻을 잘 모를 수 있으나 행동은 모두 그렇게 합니다.

남녀노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음에 품었던 <작심>은  3일을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굳게 먹는 마음이 삼일도 가지 못한다는, '작심삼일'의 뜻이 아니라 삼일동안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서 그 마음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단단히 <작심>이 되게 하시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도 벌써 신년에 들어 3일째 되는 날입니다 우리들이 단단히 <작심> 한 일을 다시 한번 재 점검 하시고 <작심> 한 일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이 될 수 있도록, 기도 하시길 소망합니다.

"인간에게 작심삼일 이란,  인간의 몸에는 3일 이상 가지 못하게 하는 DNA의 강력한, 명령이 있습니다. 그래서, 작심삼일이 끝난 다음날 또 <작심>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샬롬!! 성령 충만한 기도와 말씀으로 주님과 함께 동행하시고 세상에 빠져서 하나님을 모르는 백성들에게, 

열심히 복음을 전하시길 소망합니다. 

모든 것에 감사드리며 거룩하신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할렐루야!!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반응형

'말씀 한 구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 ⅱ]  (0) 2023.01.18
[경청]  (2) 2023.01.10
스펙보다 [스토리]  (0) 2022.12.08
절대 [감사]  (0) 2022.12.02
성숙한 사람  (0) 2022.12.01

댓글